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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일이 일요일 예배로 변개하는 종교회의

사르디카 회의 (343년)
태양의 날 일요일을 ‘부활의 날’ 이란 미명아래 일요일 신성론으로 부각시키면서 “주의 날” 로 개칭하고 교역자가 여행으로 “주의 날‘을 세 번 범하면 제명시킬 것을 종교 제11조에 명시하도록 의결했다.

라오디게아 총회 (364년)
일요일을 거룩한 날로 성별하는 법규를 의결하였다. 안식일 대신에 일요일을 준수하도록 결의 하였다.

일요일 신성론에 관한 역사의 평가
고대 태양신에게 부단한 충성심을 바친 자들이 그들의 종교 의식 자취를(오늘날까지) 남겨 놓았다.
지극히 거룩하며, 우주적인 이 그리스도교단에까지 흔적을 남겼다.
고대 우상 숭배자들이 명명한 ‘태양의 날’,(dies solis)/(sunday)이라는 칭호의 존속은, 대개 우상숭배교와 그리스도교의 절개가 서로 연합함으로 말미암는 것이다.
콘스탄티누스의 이 법령은 제국 내에 불일치한 종교들을 공통의 제도 아래서 하나 의 조화를 이루어 보려는 의도였었다.

(Arthur P. Stanley, Lectures On the History of the Eastern Church, 1884, p. 184. in Fran H. yost., p. 45).